Unity Study

UGUI - TEXT MESH PRO

tunaloverpie 2021. 11. 21. 16:44

1일차 

유니티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서 간단한 Ui 튜토리얼부터 찾아서 따라해보기로했다.

아주 초급 단계부터 공부하면서 분산된 지식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프로젝트

1. Text Mesh Pro 기능 훑어보기

https://learn.unity.com/tutorial/2d-platformer-challenge-name-the-game/?language=en&tab=overview# 

 

2D 플랫포머 모드: 게임 이름 지정하기 - Unity Learn

스플래시 화면을 커스터마이즈하여 여러분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learn.unity.com

 

위 튜토리얼을 통해서 TextMeshPro 의 기능들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이제 TextMesh Pro 에 대한 강의를 훑어봐야지

 

2. TextMesh Pro 에 사용할 Font Atlas 준비하기

TextMesh Pro is an easy-to-use system for high-quality text. It has many text appearance and formatting options, and is an easy way to add a professional touch to any project’s user interface.

 

https://learn.unity.com/tutorial/working-with-textmesh-pro?uv=2019.4# 

 

QuickStart to TextMesh Pro - Unity Learn

TextMesh Pro is an easy-to-use system for high-quality text. It has many text appearance and formatting options, and is an easy way to add a professional touch to any project’s user interface. In this tutorial, you will learn to prepare fonts for use in

learn.unity.com

폰트 파일을 Asset화 하여 TextMeshPro에 활용하는 모습

폰트 파일로 폰트 아틀라스를 생성하여 TextMeshPro 에 사용할 수 있다.

튜토리얼 영상에서는 코드로 시간을 표시하는 방법도 알려주었는데, 내가 알고싶은 내용은 아니라 패스했다.

 

이제 위 기능들의 세세한 내용을 강의를 살펴보면서 좀더 알아가야겠다.

 

 


3. TextMesh Pro 기능 살펴보기

3-1 . 고박사의 유니티 노트

https://www.youtube.com/watch?v=S_Vd-EqT9rI 

기본 Text 기능은 Legacy 로 곧 사용중지 되고, TextMesh Pro 가 기본으로 자리잡을것

위 강의에서 기본 기능들이 상세하게 나와있다.

 

3-2 . 유니티 공홈 강의

https://learn.unity.com/tutorial/textmesh-pro-font-asset-creation?language=en#5f60578fedbc2a0022b98998 

 

TextMesh Pro: Font Asset Creation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we’ll learn how to set up Font Assets, the core of all text in TextMesh Pro.

learn.unity.com

 

 

<Text Input>

- Text Input Box : 화면에 출력될 텍스트를 타이핑하는 공간. 

여러 줄을 입력할 때 Enter로 줄바꿈 가능

서식있는 텍스트 (Rich Text) 적용 가능

- Text Style : 텍스트의 크기, 색상 등이 적용된 텍스트 스타일 (현재 내 버전에서는 안보임)

 

<Main Settings>

- Font Asset :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되는 폰트 에셋 (폰트 에셋에 설정된 글자만 정상 출력된다)

- Material Preset : 텍스트에 적용되는 매터리얼(쉐이더) 외곽선과 같은 추가 효과 적용

- Font Style : 텍스트에 굵기, 기울기 등의 효과 적용

- Font Size : 텍스트 크기

- Auto Size : Rect Transform 과 텍스트 길이를 고려해 동적으로 폰트 크기 변화

- Vertex Color : 폰트 색상

- Color Gradient : 색상 그라디언트 설정

- Spacing Options : 문자, 문장, 줄 간격 등 조절

- Alignment : 텍스트 정렬

 

<Extra Settings>

- Margins : 외곽 영역 간격 조절

- Rich Text : 서식 있는 텍스트 사용 여부 (HTML 과 유사하게 태그를 사용해 폰트 스타일 변경이 가능하다는걸 의미)

- Raycast Target : 상호작용 여부

- Sprite Asset : 특정 텍스트 명령을 입력하면 텍스트 대신 이미지 출력

- Style Sheet Asset : 여러 스타일을 미리 지정해서 등록해두고, 서식있는 텍스트처럼 <style="TEST">[텍스트 내용]</style> 과 같이 사용 가능

 


4. TextMesh Pro - Font Asset Creator 살펴보기

<Font Asset Creator - Font Settings>

- Source Font File : 폰트 에셋으로 사용할 폰트 파일 등록

- Sampling Point Size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의 크기 (Auto Sizing / Custom Size)

- Padding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 사이의 거리

- Packing Method : Atlas 를 빠르게 생성할 것인지 최적화할 것인지 (Fast / Optimum)

- Atlas Resolution : 우리가 등록하는 텍스트를 저장하는 Atlas 크기 (크기에 따라 용량이 설정된다. 하지만 너무 크기가 작으면 텍스트의 해상도가 낮게 설정된다.) ( 모바일은 최대 2048 * 2048 이내로 설정해야한다고 공홈 튜토리얼에 나와있다. )

- Character Set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 설정 방법

(Custom Charaters : Custom Character List 에 입력한 텍스트 등록 - 사용 가능하게 할 문자/특수문자를 미리 설정한다.) 

- Render Mode : SDF 렌더모드 사용 (상세한 내용은 영상 참고..)

 

5.TextMesh Pro Shader

PC / Mobile 모드 제공

모바일은 PC보다는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SDF Shader 기능>

거리 데이터를 사용해 외곽선, 언더레이, 경사와 같은 특수효과 적용 가능

- Face : 텍스트의 전체적인 모양 설정

- Outline : 텍스트에 외곽선 추가

- Underlay : 원본 텍스트 아래에 텍스트 렌더링 추가 (ex.그림자 효과)

- Glow : 다른 텍스트 효과 위에 부드러운 외곽선 추가

 

- Material Preset 설정

Shader 값을 Material Preset 설정 해두면, Style 로 활용이 가능하다.

 


더 알아보고 싶은 점

-Text Breaking 지점 설정

-Outline 설정

더보기

Outline

영상에 따르면 Outline Thickness만큼 텍스트 Face 의 Dilate를 키워주는 방식인듯 (https://www.youtube.com/watch?v=Rpcv-Q8ljbI)

-텍스트 + 스프라이트 이미지

더보기

이모티콘같은 류 사용할때 활용하기 좋은듯..? 상세하게는 알아봐야할것같다..

https://learn.unity.com/tutorial/textmesh-pro-sprite-assets?language=en#5f5f1078edbc2a0020aa64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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