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
유니티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서 간단한 Ui 튜토리얼부터 찾아서 따라해보기로했다.
아주 초급 단계부터 공부하면서 분산된 지식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프로젝트
1. Text Mesh Pro 기능 훑어보기
https://learn.unity.com/tutorial/2d-platformer-challenge-name-the-game/?language=en&tab=overview#
2D 플랫포머 모드: 게임 이름 지정하기 - Unity Learn
스플래시 화면을 커스터마이즈하여 여러분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learn.unity.com
위 튜토리얼을 통해서 TextMeshPro 의 기능들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이제 TextMesh Pro 에 대한 강의를 훑어봐야지
2. TextMesh Pro 에 사용할 Font Atlas 준비하기
TextMesh Pro is an easy-to-use system for high-quality text. It has many text appearance and formatting options, and is an easy way to add a professional touch to any project’s user interface.
https://learn.unity.com/tutorial/working-with-textmesh-pro?uv=2019.4#
QuickStart to TextMesh Pro - Unity Learn
TextMesh Pro is an easy-to-use system for high-quality text. It has many text appearance and formatting options, and is an easy way to add a professional touch to any project’s user interface. In this tutorial, you will learn to prepare fonts for use in
learn.unity.com
폰트 파일로 폰트 아틀라스를 생성하여 TextMeshPro 에 사용할 수 있다.
튜토리얼 영상에서는 코드로 시간을 표시하는 방법도 알려주었는데, 내가 알고싶은 내용은 아니라 패스했다.
이제 위 기능들의 세세한 내용을 강의를 살펴보면서 좀더 알아가야겠다.
3. TextMesh Pro 기능 살펴보기
3-1 . 고박사의 유니티 노트
https://www.youtube.com/watch?v=S_Vd-EqT9rI
기본 Text 기능은 Legacy 로 곧 사용중지 되고, TextMesh Pro 가 기본으로 자리잡을것
위 강의에서 기본 기능들이 상세하게 나와있다.
3-2 . 유니티 공홈 강의
TextMesh Pro: Font Asset Creation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we’ll learn how to set up Font Assets, the core of all text in TextMesh Pro.
learn.unity.com
<Text Input>
- Text Input Box : 화면에 출력될 텍스트를 타이핑하는 공간.
여러 줄을 입력할 때 Enter로 줄바꿈 가능
서식있는 텍스트 (Rich Text) 적용 가능
- Text Style : 텍스트의 크기, 색상 등이 적용된 텍스트 스타일 (현재 내 버전에서는 안보임)
<Main Settings>
- Font Asset :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되는 폰트 에셋 (폰트 에셋에 설정된 글자만 정상 출력된다)
- Material Preset : 텍스트에 적용되는 매터리얼(쉐이더) 외곽선과 같은 추가 효과 적용
- Font Style : 텍스트에 굵기, 기울기 등의 효과 적용
- Font Size : 텍스트 크기
- Auto Size : Rect Transform 과 텍스트 길이를 고려해 동적으로 폰트 크기 변화
- Vertex Color : 폰트 색상
- Color Gradient : 색상 그라디언트 설정
- Spacing Options : 문자, 문장, 줄 간격 등 조절
- Alignment : 텍스트 정렬
<Extra Settings>
- Margins : 외곽 영역 간격 조절
- Rich Text : 서식 있는 텍스트 사용 여부 (HTML 과 유사하게 태그를 사용해 폰트 스타일 변경이 가능하다는걸 의미)
- Raycast Target : 상호작용 여부
- Sprite Asset : 특정 텍스트 명령을 입력하면 텍스트 대신 이미지 출력
- Style Sheet Asset : 여러 스타일을 미리 지정해서 등록해두고, 서식있는 텍스트처럼 <style="TEST">[텍스트 내용]</style> 과 같이 사용 가능
4. TextMesh Pro - Font Asset Creator 살펴보기
<Font Asset Creator - Font Settings>
- Source Font File : 폰트 에셋으로 사용할 폰트 파일 등록
- Sampling Point Size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의 크기 (Auto Sizing / Custom Size)
- Padding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 사이의 거리
- Packing Method : Atlas 를 빠르게 생성할 것인지 최적화할 것인지 (Fast / Optimum)
- Atlas Resolution : 우리가 등록하는 텍스트를 저장하는 Atlas 크기 (크기에 따라 용량이 설정된다. 하지만 너무 크기가 작으면 텍스트의 해상도가 낮게 설정된다.) ( 모바일은 최대 2048 * 2048 이내로 설정해야한다고 공홈 튜토리얼에 나와있다. )
- Character Set : Atlas 에 등록되는 텍스트 설정 방법
(Custom Charaters : Custom Character List 에 입력한 텍스트 등록 - 사용 가능하게 할 문자/특수문자를 미리 설정한다.)
- Render Mode : SDF 렌더모드 사용 (상세한 내용은 영상 참고..)
5.TextMesh Pro Shader
PC / Mobile 모드 제공
모바일은 PC보다는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SDF Shader 기능>
거리 데이터를 사용해 외곽선, 언더레이, 경사와 같은 특수효과 적용 가능
- Face : 텍스트의 전체적인 모양 설정
- Outline : 텍스트에 외곽선 추가
- Underlay : 원본 텍스트 아래에 텍스트 렌더링 추가 (ex.그림자 효과)
- Glow : 다른 텍스트 효과 위에 부드러운 외곽선 추가
- Material Preset 설정
Shader 값을 Material Preset 설정 해두면, Style 로 활용이 가능하다.
더 알아보고 싶은 점
-Text Breaking 지점 설정
-Outline 설정
Outline

-텍스트 + 스프라이트 이미지
이모티콘같은 류 사용할때 활용하기 좋은듯..? 상세하게는 알아봐야할것같다..
https://learn.unity.com/tutorial/textmesh-pro-sprite-assets?language=en#5f5f1078edbc2a0020aa64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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